Marketing/Google Ads

오프라인 세일즈 데이터 구글 애즈로 광고 성과 분석하기 store visit conversions 방문 전환수 / 구글 마이비즈니스

레이지팤 2020. 7. 23. 18:11

구글 애즈(Google Ads)로 오프라인 세일즈 광고 성과 분석하기 

Store visit conversions 방문 전환수 

 

 

오프라인 세일즈가 주 비즈니스 전환의 채널이라면 디지털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세일즈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효율을 측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오프라인으로의 채널로 연결되는 지점을 전환으로 잡고(예, 00레스토랑 예약하기) 트래킹을 하는 방법이 있기도 하지만 패션이나 의류 등 방문자가 스토어에 방문하여 구매를 하는 경우 트래킹이 거의 불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비용을 광고에 사용하였는데, 이를 통해 얼마의 비즈니스 성과를 냈는지 측정하는 것은 예산을 투입하는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집행하는 데 꼭 필요한 지표일 것입니다. 

 

구글 애즈를 통해 이런 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특정 광고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 정보를 클릭한 유저의 비율과 실제 해당 스토어에서 발생한 방문자 수 대비 전환율을 구글 애즈를 통해 연동하고, 이 계산식을 통해 투입된 광고 비용의 효과를 분석하는 개념입니다! 

 

Store visits on Google Ads 

구글 알고리즘을 통해 모델링하여 트래킹되고 있으며, 익명의 합산된 통계  

Smart Bidding 전략에 활용 될 수 있음 

 

방문 전환수를 트래킹 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이 필요한데요, 

 

오프라인 상점이 있어야 하며, 광고 데이터가 일정 수준이상이고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각 매장의 위치를 생성해야 합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는 구글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변 상점의 영업 시간, 웹사이트 등록, 전화 번호 등 고객이 주변 지역 상점의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비즈니스 관리자가 정보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해당 계정을 통해 얼마나 많이 내 가게가 노출이 되었고, 통화/예약 등을 했는지 통계를 볼 수도 있습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

 

 

 

구글이 어떻게 광고를 본 유저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로 구매를 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구글은 핸드폰 위치 기록과 브라우저 히스토리(모바일, PC, 태블릿)를 통해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그 스토어에 방문을 했는지를 추측합니다. 사실 이 데이터 만으로는 유저가 '구매'까지 했는지를 알 수는 없기 때문에 매장에서 일어나는 '방문 당 구매 전환률'이라는 임의 값이 필요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통계를 통해 짐작해 볼 수 잇는데요, 예를 들어 100명이 매장에 오면 평균 20명이 구매를 하더라라는 전환률 (CVR)의 데이터를 가지고 구매 금액까지 집계를 하여 AOV (Average Order Value)를 계산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100명 중 20명이 평균적으로 구매를 하고 이들은 객당 3만원의 매출을 일으켰다라는 데이터로 광고 집행에 따라 발생하는 효율인 ROAS를 계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CVR=20%, AOV = 3만원) 이런 수식으로 구글에 값을 전달하면 리포트에서도 이에 따른 광고 성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ore Visit Conversion Value = Average In-store Conversion Rate x In-Store AOV (Average Order Value)

 

개인 정보 침해의 우려로 위치 정보 수집을 수락한 유저에 한하여 익명으로 측정되는 정보이며 이 외 다양한 소요들이 고려되어 만들어진 정보를 통해 만들어진 모델을 통해 방문자를 측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 특정 장소에 너무 짧게 있는 경우 구매를 했다고 보기 어려울 수 있음, 너무 오래 동안 매장에 있다면 직원으로 간주되어 그 정보는 제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참고 링크를 활용해주세요. 

 

store visit conversions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100636?hl=en

https://www.wordstream.com/blog/ws/2016/06/14/adwords-store-visit-conversions